• 1. 종이비행기 형태

    접기형 종이비행기
    한 장의 종이를 사용하여 접거나 잘라내어 비행기의 형태로 접어 만듭니다.
    100% 종이만 사용합니다.
    조립형 종이비행기
    한 장 또는 여러 장의 종이를 이용하여 설계된 도면에 따라 날개, 동체 및 기타 부분을 오려내어 풀이나 접착제로 조립하여 만듭니다.
    실제 비행기의 유사한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.
    무게중심추와 기체보강재(발사나무) 외에는 100% 종이만 사용합니다.
  • 2. 경기 종목

    멀리날리기
    항공과학의 기초인 비행기의 무게, 날개의 크기, 각도, 바람 등 참가자의 종합적인 항공지식을 동원하며, 비행거리로 평가합니다.
    오래날리기
    항공과학의 기초인 비행기의 무게, 날개의 크기, 각도, 바람 등 참가자의 종합적인 항공지식을 동원하며, 비행시간으로 평가합니다.
    곡예비행기날리기
    비행기의 모양, 특성, 날개의 모양 및 각도, 조종면의 조종 등을 통해 일정한 곡예비행을 합니다.
    루프기동, 바렐롤 기동 등 정해진  곡예비행을 정확하게 구현하였는지를 평가합니다.
  • 3. 발사방법

    핸드런칭
    맨손으로 직접 비행기를 잡고 날립니다.
    고무줄 발사
    정해진 규격의 고무줄을 발사대를 이용하여 비행기를 날립니다.
  • 4. 기체 규정

    접기형 종이비행기
    한 장의 종이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100% 종이(종이 형태의 부직포 사용불가)
    비행기의 모양을 위해 자를 수 있으나 별도의 재단된 종이를 붙일 수 없습니다.
    비행기의 개성을 위해 채색을 할 수 있습니다.
    날개 및 동체 보정을 위해 풀 또는 테이프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.
    비행기 기체(오른쪽 날개)에 참가자의 이름을 반드시 기재합니다.
    곡예비행용 조립비행기
    한 장 또는 여러 장의 종이를 이용하여 설계된 도면에 따라 날개, 동체 및 기타 부분을  오려내어 조립하여 만듭니다.
    100% 종이(종이형태의 부직포 사용불가)
    비행기의 모양이나 비행 성능을 위해 재단된 종이를 마음껏 붙일 수 있습니다.
    비행기의 개성을 위해 채색을 할 수 있으며, 기성 제품화 된 것 또는 창작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  날개 및 동체 보정을 위해 풀 또는 테이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  무게중심추(금속, 나무, 종이)를 사용할 수 있으나 안전을 위해 비행기의 겉 표면에 나올 수 없습니다.
    뾰족한 것은 절대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   안전을 위해 비행기의 앞부분에 스펀지와 같은 충격완화 재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  비행기 기체(오른쪽 날개)에 참가자의 반드시 이름을 기재합니다.
  • 5. 대회 운영 규정

    멀리날리기
    정해진 규격의 선 안에서 대회 운영자의 신호에 의해 핸드 런칭으로 날립니다.
    대회에 참가할 비행기는  현장에서 배포하는 대회 공식 종이를 사용하여 접어야 하며, 여러 대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.
    1인 1회를 날리며, 최대거리를 공식 기록으로 합니다.
    파울이 있을 경우 다시 날립니다. 총 2회의 파울이 있을 경우 실격합니다.
    비행거리의 측정은 발사 라인으로부터 비행기가 착륙하여 최종적으로 멈춘 지점까지 직선거리로 측정합니다.
    비행기가 사람, 나무, 건물 등 물체와 충돌했을 경우 발사 라인으로부터 충돌한 지점까지의 직선거리를 기록으로 합니다.
    * 단 타인의 방해로 인한 경우 다시 날릴 수 있습니다.
    오래날리기
    정해진 규격의 선 안에서 대회 운영자의 신호에 의해 핸드 런칭으로 날립니다.
    대회에 참가할 비행기는 현장에서 배포하는 대회 공식 종이를 사용하여 접어야 하며, 여러 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  참가자 1인 1회를 날리며, 최장시간(1/10초 단위)을 공식 기록으로 합니다.
    파울이 있을 경우 다시 날립니다. 총 2회의 파울이 있을 경우 실격합니다.
    비행시간의 측정은 비행기가 손을 떠난 직후부터 착륙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합니다.
    측정은 스톱워치로 1/10초까지 기록으로 하고 나머지는 버립니다.
    비행기가 사람, 나무, 건물 등 물체와 충돌했을 경우, 시계에서 사라지는 경우는 충돌 했을 때의 시간과 사라진 시점까지의 시간을 기록으로 합니다.
    곡예비행기날리기
    정해진 규격의 선 안에서 대회 운영자의 신호에 의해 고무줄로 된 발사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  (발사대는 고무줄 길이 30㎝이내, 손잡이 15㎝ 이내를 사용)
    대회에 참가할 비행기는 미리 만들거나 당일 날 만들 수 있으며 여러 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  참가자 1인 1회를 날리며 루프를 기준으로 합니다.
    파울이 있을 경우 다시 날립니다. 총 2회의 파울이 있을 경우 실격 처리됩니다.
    심사방법은 <루프비행(루프비행 성공 실패 여부 판정) + 비행시간(1초당 1점)>으로 계산합니다. 루프비행을 성공후 비행시간을 측정하여 기록으로 합니다. 루프비행을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 비행시간과 상관없이 실격합니다.
    비행기가 사람, 나무, 건물 등 물체와 충돌했을 경우, 충돌했을 때의 시간을 기록으로 합니다.
대회 운영 규정은 대회 당일의 날씨, 참가자 수 등 현장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,
대회 운영 규정이 변경될 시 심판이 대회 전에 미리 공지하여 드립니다.